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원인

by 루비블 2020. 7.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비블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이라는 것에 대해서 다뤄볼까합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이름이 참 길다고 느껴지실수 있으실겁니다. 글쓴이 역시 읽고쓰는데 있어 조금 어려워서 혹시라도 글씨가 틀렸더라도 이해해주시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질환을 적으려고 하니 만약 어린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부모님들은 꼭 봐주셔야합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원인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도대체 이렇게 긴 이름을 가지고 있는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은 무엇인지 궁금하실겁니다. 외우기도 힘들정도로 입에 딱 달라붙지 않은 말이지만 그래도 어린자녀들을 둔 집에서는 알아두는것이 좋기때문에 이렇게 가지고 왔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트 증후군 질환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부발진입니다. 이는 대부분 2~6세에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발진은 몇주간 계속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1955년 Gianotti에 의해서 처음으로 발견되었기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진것이며 이는 다양한 바이러스오아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를 겪고 있는 아이들은 의외로 상당히 많으며 평균적으로 모양이 같지 않고 두드러기처럼 울퉁불퉁 올라온 빨간색 반점이 특징입니닫. 이는 얼굴과 엉덩이 팔과 다리에 흔하게 생기며 만약 이게 서로 융합되어지면 큰 붉은 반점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을 겪는 아이들의 경우 심한 발열을 겪었거나 상기도 호흡기 증상을 앓았거나 림프절 종대를 겪은 경우 그 이후에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만약 글쓴이가 쓴것중 자신의 자녀가 겪은 것이 있다면 확인을 해보신후에 전문의를 만나서 상담을 할때 이부분을 말씀드리면 좋을것입니다. 그래야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것들을 빠르게 얻을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또한 이것은 로타바이러스나 EBV바이러스 그리고 아데노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이후에도 나타날수 있으니 만약 현재 발진이 자녀들에게 올라온다고 하더라도 놀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발진이 어느순간 자신도 모르게 올라왔다가 다른 부위에 구진과 물집으로 퍼지며 점점 더 심해지는 것을 보고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대부분 2~4주 정도가 지나면 다시 재발하지 않고 후유증 없이 없어진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몇개월동안 지속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없어지는 시간동안 점점더 심해질수 있기때문에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이 나타난 시점에 맞춰서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만약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긁게되면 물집이 터질수 있기때문에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어 나아지는지를 살펴봐야하며 퍼지는 속도를 보고 놀라서 심한 걱정을 하시는데 그게 최고치를 올라갔다가 모든것이 쑤욱하고 빠지신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글쓴이의 조카중에서 한명이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을 겪게 된적이 있었는데 1달 보름지나니까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가려워서 너무 심하게 긁거나 하는 경우 흉터가 남을수 있기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도록 만지지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것이 다 터지게 되면서 물집으로 뒤덮일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왜 질환이 나타나는 것인지 어떤 진행을 보이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원인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상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상 자체를 읽어보시고 현재 겪고 있는게 맞는지 한번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적으로 팔과 다리의 신근표면이나 엉덩이 그리고 얼굴에 좁쌀처럼 생긴 구진이 나타나며 이는 전신에서 한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 모든 부위에 퍼지며 특히 개별적으로 뭉치게 되면 더큰 붉은 반점이 생기게 된답니다.

 

병변이 생기는 수는 다양하며 등부분이나 배 그리고 무릎이나 팔꿈치, 손바닥과 발바닥에서는 발진이 거의 보이지 않으며 이외에 다른곳에서는 흔하게 나타난답니다. 또한 이는 빠르게는 며칠뒤에 사라지지만 길면 몇달에 걸쳐서도 계속 진행되게 됩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 생김새를 보거나 만져보면 부드럽게 보이고 뾰족한 느낌이 들거나 이끼모양의 구진이 보이게 된답니다.

 

이외에도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 자체는 발열과 림프절 별증 그리고 간세포비대, 인두홍반, 구강인두 궤양, 소포, 편도선부종 등이 동반되어 보일수 있습니다. 편도선 부종의 경우에는 상부 호흡기 감염뒤에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또한 간혹 올라온 부분이 가려워져서 긁을수있기때문에 만약 가렵다면 대증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많은 부모님들의 걱정은 혹시라도 얼굴에 올라오게되면 흉터라도 생기면 어떡하나 하면서 걱정을 하시게 되는데요. 건들거나 세균이 감염이 되지 않게만 하신다면 절대로 상처가 남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하지만 손으로 건드려서 터트리고 긁어서 살이 파인다면 그거는 흉터가 생길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원인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원인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원인 내용을 살펴봐야하는데요.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원인 너무 궁금하실텐데 지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원인 자체가 처음 발표된 정보에는 B형 간염바이러스와 연관이있다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이질환이 B형 간염바이러스 외에도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서 나타날수 있는것으로 보고되어졌습니다. 현재까지 보고되어진 이질환과 관련되어있는 바이러스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엡스타인바 바이러스와 A, B, C형 간염바이러스 그리고 거대세포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파리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루벨라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장바이러스,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현재의 질환을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것은 엡스타인바 바이러스이며 예방접종에 의해서도 A, B형 간염백신과 천연두 백신, 소아마비 백신, 디프테리아 백신, 인플루엔자 백신, 홍역백신, 백일해 백신 등이 이와 연관되어 있는것으로 보고 되어졌습니다.

 

아직까지는 확실하게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원인 경로가 명백히 나타나있는것은 없지만 일시적인 바이러스 혈증이나 균혈증에 의해서 나타나는 면역학적인 반응으로 보고있습니다. 이는 순환하다가 진피에 축적되어 지면서 면역복합체가 생기는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지만 이것에 대한 연구 결과에의하면 진피 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입증하려고 하지만 실패했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이 나타나게 되면 대부분 상기도 감염이후에 발생하는 특징적인 피부 병변 양산 등의 임상적인 증상을 통해서 의심할수 있고, 원인을 확인을 위해서 배양검사를하거나 바이러스 혈청검사 그리고 박테리아 혈청검사를 한 후에 나오는 결과로 인해서 진단을 하게 된답니다. 대부분 이 질환은 시간이 지나면 혼자서 호전 되어지므로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지만 나타나고 진행되는 과정에 따라서 대증치료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증상&원인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걸린 조카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희 조카가 이질환에 걸린적이 있었습니다. 우선적으로 가려워했었는데 그부분을 얼음 찜질과 얼음팩을 통하여 간지럽지 않게 도와줬으며 긁어서 밖으로 새나오는 진물을 깨끗한 수건으로 톡톡 쳐주면서 살살 닦아주었습니다. 긁어서 피가 나기도했으며 긁은 부분을 아파하기도했지만 얼음 찜질을 해주니 긁는것이 나아졌고 그 이후 얼굴에 올라왔을때에는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잠을잘때도 바닥에 닿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피가 난 부분에는 연고를 발라 주었으며 지금 현재 어떻게 됐냐고 물으신다면 정말 아무일 없다는듯 싹 없어진 상태입니다. 현재는 그 피부에 정말 지아노티 크로스티 증후군 질환이 올라왔었나 할정도로 깨끗하고 말끔하게 사라졌습니다. 그러니 현재 불안하고 두려운 부모님들은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빨리 이 질환이 없어지기만을 빌어주시기 바랍니다. 조카의 경우에는 이주정도 지나니 사라졌지만 다들 없어지는 기간도 다르다고하니 확실하게 이부분은 말씀을 못드릴거 같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흉선암 총정리  (0) 2020.07.10
엘러스 단로스 증후군 증상&총정리  (0) 2020.07.09
알캅톤뇨증 증상&총정리  (0) 2020.07.07
로이 디에츠 증후군 증상&원인  (0) 2020.07.06
혈전성 미세혈관병증 증상&총정리  (0) 2020.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