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육종암 증상&총정리

by 루비블 2020.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비블입니다. 오늘은 육종암 증상 질병을 설명하면서 종류까지 함께 알아보려합니다. 그러니 육종암 증상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집중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본 결과 상당히 많은 곳에서 이루어진다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다보니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는데요. 많은분들 역시 이 정보를 알아두셨으면 좋겠다라는 의미에서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많이 들어보시기는했지만 도대체 무슨 종양인지 몰라 궁금하시다면 루비블의 글을 보시면 된답니다.

 

육종암 이란?

육종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기전 육종암 질병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는것이 예의인듯합니다. 우리가 궁금해하는 육종암 질병은 뼈와 근육 그리고 지방과 내장 혈관 등 인체의 모든 근골격계라는 조직에서 나타나는 암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의외로 광범위하다보니 많이들 흔하게 겪을거라고 생각했지만 이는 전체 암을 겪는 사람들을 놓고 통계를 내보았을때 1%도 되지 않는다고합니다.

 

하지만 이는 육종암 생기는 위치와 나타나는 형태가 여러가지로 인해 진단을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또한 이는 뚜렷한 원인은 나타나있지는 않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서 생긴다고 보고있으며 이외에도 면역결핍과 바이러스감염 그리고 골절과 장기이식 등이 근육에 나타나는 연부조직의 발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가라고 보고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육종암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부조직 육종암

연부조직 육종암 질병은 지방과 근육 그리고 신경과 인대, 현관과 림프관 등 현재 인체의 모든 기관들을 연결하고 보호하고 있는 조직에서 나타나는 악성종양입니다. 이는 팔다리와 체간 그리고 후복막과 두경부 등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연부조직 육종암 질병은 다양하게 나뉘는만큼 이에 따른 질병도 분류가 되어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 육종암 질병은 후복막과 하지 그리고 흔하게는 대퇴부위에 나타나게 되며 악성 섬유종 조직구종의 경우에는 섬유모세포와 연관성이 있으며 하지의 대퇴부위와 근골격계 근육과 심부근막에서 처음으로 발생되어지지만 10%미만으로는 피하지방에서 시작된다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평활근 육종암 질병은 자궁이나 소화기쪽 그리고 후복벽과 혈관 벽 등에서 나타나며 30세 이후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횡문근 육종암 질병은 주로 두경부와 고환주위에 흔하게 생기며 그외에는 후복벽과 흉벽 그리고 복벽과 상지, 하지에 의해 나타나게 된답니다. 상하지의 경우 전체 횡문근 육종 중에서 7에서 8%뿐이 안되며 이는 신경섬유종증과 골린증후군 등과 같은 태어날때마다 가지고있는 질환들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혈관 육종암 질병의 경우 드물게 나타나며 노인층에 주로 발생한답니다.

 

활막 육종암 종양은 사시쪽에 있는 건막과 점액낭, 관절막 등과 연관되어있지만 실제 이는 드물게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이들은 슬관절 주위의 하지에 반이상이 나타나며 상지와 두경부 그리고 흉복부 벽에 발생된답니다. 이들은 관절강 외의 연부조직 부위에 나타나고 천천히 커지는 악성종양이며 폐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섬유육종암 질환은 대퇴의 원위 1/3부위와 무릎 그리고 전완부나 후복벽에 발생합니다. 만약 이곳의 종양이 갑자기 커진다던지 외과적으로 절제를 한다음 재발하게 된 경우 섬유 육종암 질병을 파악해야 합니다.

 

말초 신경의 악성종양은 신경과 신경의 섬유종에서 나타났으며 이는 20세와 50세 사이에 흔하게 생기고 주로 상하지 중요 신경의 부분에 나타나게 되는데 대부분 50%가 신경섬유종으로 제일 먼저 나타납니다. 상피육종의 경우 10세에서 35세의 젊은 사람들에게 손가락이나 손, 손목, 전박부에 나타나며 만성염증과 궤양이 함께 나타나 상피세포암과 활막으로 오인이 되기도 합니다.

 

투명세포 육종암 질병은 20세에서 40세의 젊은 층에서 나타나고 여성에게 더 흔하게 생기는데 이들은 흑색종처람 멜라닌 색소를 만들수 있지만 흑색종과는 전혀 다르답니다. 또한 이 육종암 질병은 피부의 깊숙한 안쪽에 위치하고 건이나 건막과 같은 연관성이 생기게 된답니다. 혈관외피종은 주로 청소년에서 장년층에 나타나고 이들은 대퇴와 골반부 그리고 후복막부에서 생기고 통증과 압통이 거의없어 양성으로 판정을 받기도 하지만 오인이 날수 있습니다.

 

뼈에서 발생되는 육종암

뼈에서 생기는 모든 악성종양의 경우 타기관으로 전이가 되기에 전이상과 혹은 뼈암이라고 말하는데요. 뼈에서 원발성으로 생기는 것을 골육종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우리의 몸 어느 뼈에서나 나타날수 있지만 가장흔하게는 팔과 다리 그리고 긴뼈에서 주로 생기게 된답니다. 이들은 골단에는 연골 모세포종과 게대세포종이 생기며 골간에는 유잉과 악성골림프종, 내연골종, 연골욕종 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골육종의 경우에는 미분화되어있는 간엽조직에서 나타나고 악성 기질세포가 종양성 유골과 직골을 만드는 악성 종양입니다. 이들인 팔과 다리같은 긴뼈의 끝부분에서 나타나고 무릎주위에서 흔하게 발견된답니다. 하지만 이이외에도 골반뼈 어깨 안면골 등 어느 뼈에서도 나타날수있기때문에 긴뼈에만 나타난다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연골육종의 경우는 종양의 유골이 만들어지지 않은채 나타나는 악성종양이며 대부분 원발성의 경우 10~20%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유잉 육종암 질병은 아직까지 조직이 발생하는 원인이 불분명하고 미분화성 소원형세포로 구성되어져 있는 악성입니다. 기원은 아직까지는 불분명하지만 85%가 유잉의 염색체에 의한 결합 유전자가 발견되는 특징이 있으며 주로 이는 골간부에 나타나거나 아니만 이곳과 골간단부가 이어져서 생기게 된답니다. 악성 섬유종 조직구종은 방추상으로 된 세포와 다형태로 된 세포가 교원질을 만들게 되면서 소용돌이 모양으로 생기는 악성입니다.

 

섬유 육종암 질병은 여러가지 교원질을 만들어내는 방추상 세포로 되어있는데요. 이는 골과 연골조직은 만들지 않는 드문 원발성 악성종양이며 유골조직을 만들지 않으며 방추상 세포로되어있다라는 것에서 섬유모세포성과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으로 분류되어집니다. 하지만 악성도가 낮을때에는 결합조직형성섬유종 악성도가 높을땐 악성섬유성조직구종으로 구별하기가 어려울수 있습니다.

 

육종암 증상

연부조직 육종암 증상

우선적으로 연부조직 육종암 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방 육종암 증상 자체는 한눈에 중양이 딱 보이며 피막에 둘러싸여 소엽화되어져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서서히 자라며 크기가 성장할때까지는 어떠한 통증도 느끼지 못하실수 있습니다.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은 무통성으로 나타나며 이는 유방암과 호지킨씨방 그리고 다발성 골수종을 겪고있는 사람들중에서도 방사선 치료를 받았을때 나타난다라는 말들이 있으며 이것은 사과와는 전혀 무관하다라고 합니다.

 

횡문근 육종암 증상 이는 종물이 발생하는 첫번째 윰종암 증상 질환이며 빠른 속도로 자라게 된답니다. 활막 육종암 증상 질환은 관절과 건 주변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종창이 보일수 있으며 수개월에걸쳐서 계속해서 커지며 이때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된답니다. 상피양 육종암 증상 자체는 무통증이고 작고 단단하며 피부 직하부에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시간이 지나 피부에 궤양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뼈에서 발생하는 육종암 증상

뼈에서 발생하는 육종암 증상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골 육종암 증상 자체는 침범되어진 뼈에 통증이 나타나고 이 통증은 밤에 더욱더 심하게 발생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한번 침범이 되어지면 움직일때마다 통증이 심해진답니다. 하지만 상황이 더 심해지기 전까지는 통증이 생기는 부위가 부풀어 오르지는 않는답니다. 골 육종암 증상 자체는 뼈를 약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30%정도가 종양이 생긴부위의 골절의 원인이 되어진답니다.

 

연골 육종암 증상으로는 동통과 종괴 그리고 국소종창이 나타나고 통증이 약하게 발생하며 종양의 성장이 느리기때문에 이미 심해진 후에 전문의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잉 육종암 증상 질환은 통증과 종창이 흔하게 발생하며 시간이 흘러가면서 압통과 국소온열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열과 간혈적인 발열과 함께 빈혈과 백혈구가 증가되는 것을 보이며 혈침속도가 상승되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해서 육종암 증상 내용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그나마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육종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세포 폐암 총정리  (0) 2020.07.19
월경전 증후군 프리페민 총정리  (0) 2020.07.18
메니에르 증후군 총정리  (0) 2020.07.16
바이러스성 사마귀 총정리  (0) 2020.07.15
직장 유암종 총정리  (0) 2020.07.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