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포상기태 총정리

by 루비블 2020. 7.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비블입니다. 오늘은 포상기태 질병에 대해서 시간을 가져볼테니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포상기태 질병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원인으로 나타나는것인지 증상이 어떻게 되는지 모두 알아보려고 하니 글이 길면 필요한 부분을 나누어서 보시면 되실것 같습니다. 글쓴이가 분류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때문에 속상하신분들도 계실테고 현재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다들 힘내시길 바래봅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지금부터 설명드릴 포상기태 질환은 태반에 있는 영양막 세포라는 것이 정상적인 기능을 잃어버려 비정상적으로 계속해서 증식하게 되는 질환이랍니다. 이때 1mm에서 30mm에 달하는 큰 융모 같은것이 포도송이같은 형태를하고 자궁에 내강을 꽉꽉 채우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를 포상기태 질환이라고 부르거나 포도송이기태라고 나타내기도 한답니다. 이를 보실때 황공포증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꺼려하실수 있습니다.

 

완전한 포상기태 질환의 경우에는 융모막에 있는 융모가 수포성을 띄면서 배아와 태아의 경우 볼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리게 되는것은 물론 불완전한 포상기태 질환의 경우에는 태아가 있는것을 알수는있지만 기형으로 태어나거나 대부분이 뱃속에서 사망에 이르게 된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왜 태아가 사는집에서 태아가 살수 없는것인지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원인

포상기태 질환이 만들어지는 원인으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보고되어진것이 없어 확실하게 알수는 없지만 갓 임신을 한 초기상태에 정상적으로 기능이 되고있는 영양막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혈관이 소실되고 융모에 부종이 나타난다고 추축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약 1000명의 임산부중에서 1명으로 보이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인종에서 백인과 흑인보다 훨씬더 흔히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의 경우에는 나타나는 확률이 많이 줄어들었기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되지만 포상기태 위험요인의 경우에는 알고 지나가셔야 될것 같습니다. 이는 비타민 A가 몸속에 부족하거나 산모의 연령이 많고 경구용 피임약을 오랫동안 섭취를 하는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나오기있지만 아직까지는 이역시도 뚜렷하게 알려진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위험한 상태의 연령대는 20세 이하에 임신을 하거나 40세 이상의 임신 그리고 단백질과 엽산 카로틴 등의 영양부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증상

지금부터 포상기태 증상을 알아보려고 할것인데요. 많약 포상기태 증상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에 꼭 주목을 해주셔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말들이 들어있으니 다들 집중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임신을 한지 20주가 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질에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임신을 한지 초반에 고혈압이 나타나거나 갑상선의 기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나타나게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산전 초음파로인해서 임신을 한지 별로 되지 않았을 초기에 질출혈이나 어떠한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포상기태 질환을 발견하기도 한답니다. 그렇기떄문에 갓 임신을 하셨을때에는 임신테스트기보다는 초음파 검사를 꼭 해주셔야 하며 만약 질출혈이 함께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도 꼭 초음파를 진행하셔야 한답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진단 및 예방법

우선적으로 처음에는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초음파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질병에 대해서 의심이 있거나 한다면 꼭 이를통해서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융모성 성선자극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는것인데 이는 확진을 내리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하며 치료의 효과 역시도 확인하는데 있어 꼭 필요하기때문에 빠지지않고 진행하게 된답니다. 포상기태 질환의 일부의 경우 악성종양이기때문에 꼭 호르몬의 수치를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다음은 바로 조직검사가 이루어지게 된답니다. 조직검사는 어떠한 종양에서도 빠지지 않고 진행이되는데요. 이는 초음파를 통해서 어느정도 판정이 되어지면 소파술을 통해서 비정상인 조직을 없애야하고 이들의 일부분에서는 악성을 띄게 되기때문에 조직검사를 통해서 확인해야하며 이는 상황에따라 갑상선 항진증이 나타날수 있기때문에 갑상선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검사를 진행해야 한답니다.

 

대부분 이의 경우 소파술과 내막검사를 시행해서 종양성 조직을 제거해줘야 하며 제거한것을 가지고 확진을 내리게 된답니다. 이는 위에서 질출혈이 나타난다고 말씀을 드렸으며 임신의 주수가 적은데도 불구하고 자궁이 커져있거나 임신중독증이 생긴답니다. 또한 임신 과다구토가 나타나게 되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호흡곤란증후군, 난포막황체낭과 포상기태 조직이 사방으로 퍼지게 될수도 있습니다.

 

포상기태 질환에 걸리지 않기위해서는 너무 이른시기에 임신을 하는것은 피해야 하며 필요한 영양성분들을 항상 챙겨드셔야합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선진국에서 흔치 않게 나타나고 있기때문에 영양상태와 큰 연관성이 있을거라고 보고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소에 항상 균형잡힌 생활을 하고 먹는것 역시 균형을 이룰수있게 먹는것이 이를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뿐만아니라 포상기태 질환의 경우에는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이들이 이를 방치해두고 치료를 안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 갑자기 악성종양으로 바뀌게 되면서 처음에 발견했을때 무조건 치료를 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악성으로 이어지게 되면 융모암과 합병증까지 찾아오게 되고 사방으로 전이가 될수도있기때문에 무조건 발견한 날짜부터 바로 진행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질환의 경우 생명에 지장이있고 위험한것은 아니지만 암으로 진행이 되어지고 재발할 확률이 높은것이 가장 문제이기때문에 꼭 치유를 해주는것이 좋으며 보통적으로 10%에서 20%가 융모상피암으로 진행되 정기적으로 계속해서 호르몬 검사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정말 중요한 부부이기때문에 여러분들이 꼭 읽어보셔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포상기태 질환을 이미 겪은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다시 생길 확률이 2배에서 4배정도 증가하기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많은분들이 궁금하실겁니다. 이질환에 걸리면 임신하면 안되는지 그리고 아이를 가지면 계속해서 아이가 살수 없는지에 대해서 가장 궁금해하실것입니다. 그런데 관리만 꾸준히잘하신다면 언제든지 임신을 하셔도 된답니다. 처음으로 한 임신이 포상기태 질환이라고해도 다음번에 임신은 정상적인 임신이 되기때문에 불임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치유를 시작한 후에 1개월에서 2개월이 지나고나면 월경이 바로 시작하게 되는데 이때 바로 임신의 계획을 세우시면 안되며 주치의 선생님과 충분히 모든것들을 상의를 한후에 주치의가 허락을 할때까지 임신계획을 미루셔야 합니다. 이기간이 최소한 6개월간 이기때문에 이때에는 피임을 하는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꼭여기에서 잊지 마셔야 되는것은 바로 호르몬 검사라는거 절대로 잊으시면 안됩니다. 가장중요 합니다. 

 

산모분에게

임신계획을 세운후에 이러한 소식을 듣게 되셨다면 정말 속상하고 괜히 죄책감이 들기도 할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산모분의 탓이라고 단정짓기에는 무모한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다들 이러한 부분들을 이겨내시고 힘내셔서 다시 여러분에게 올 이쁜 아이를 맞이하는 순간을 기다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의술이 많이 좋아져서 여러분들의 건강을 분명히 되찾아 이쁜 아이를 가질수 있으실겁니다.

 

최근에 국내에서는 많이 없어졌다고는 했지만 그래도 종종 포상기태 질환이 발견이 되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 이때 가장 중요한것이 몸에 필요한 영양분들을 섭취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임신계획을 세우시기전에 꼭 한번 자신의 몸상태를 한번더 확인하신후에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아이를 갖는것도 몸이 상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몸을 생각하신다면 꼭 이러한 부분을 생각하신후에 계획을 짜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이쁜아이를 잉태하시길 바라면서 글쓴이는 포상기태 포스팅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말인데 다들 행복한 주말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감소증 운동&총정리  (0) 2020.07.24
카포시 육종 총정리  (0) 2020.07.23
말트 림프종 증상&총정리  (0) 2020.07.22
폐선암 증상&원인  (0) 2020.07.21
바터 팽대부암 총정리  (0) 2020.07.20

댓글